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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에 포함되는 내용

상관연구

상관연구는 사례연구와는 달리 어떤 행동 이상을 나타내는 여러 사람에 관한 특성들을 객관적 평가도구를 통해 수집하고, 그러한 자료에 대한 통계적 상관분석을 통해 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상관연구는 두 요인 이상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요인들 간의 안관적 방향을 알려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 심할수록 부정적 사고도 많고 혈액 내 카테콜아민 수준이 높다면, 우울증이 이러한 요인들과 관련성을 맺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정적 사고로 인해 우울증이 심해진 것인지 아니면 우울증으로 인해 부정적 사고가 많아 진 것인지 그 인과 관계는 상관연구로 알 수 없다.

 

실험연구

실험연구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가장 좋은 연구방법이다. 실험연구에서 연구자가 원인적 요인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켰을 때 그 영향으로 인해 결과적 요인이 예상한 대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한다면 두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그러한 종속변인이 독립변인의 영향에 의해서만 변화된 것이어야 한다. 실험연구에서는 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들 즉 오염변인이 포함되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과제의실패 경험이 우울 기분을 유발하는 한 원인 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피험자들이 과제에 실패하도록 실험 상황을 만들어 실패 경험을 하게 하고 실험 전보다 실험 후에 우울 기분이 증가하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과제의 실패 뿐만 아니라 실험자의 불손한 행동, 하기 싫은 과제를 강제로 해야 하는 등의 우울 기분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흔히 통제집단을 사용하게 된다. 즉 실패를 경험하는 집단뿐만 아니라 똑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실험자에 의해 같은 과제를 수행하지만 실패 경험을 가지 않도록 하는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기분 변화를 평가하게 된다. 그 결과 실패 경험을 제외한 모든 조건이 동일한 통제집단은 우울 기분이 증가하지 않았는데 실패 경험을 한 실험집단은 우울 기분이 증가하였다면, 우울 기분의 증가는 실패 경험에 의해서 유발된 것이라고 결론 지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실험연구는 세심한 연구 설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연구자가 인권을 침해하는 실험적 처지를 함부로 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니게 된다. 대부분의 실험연구에서는 다수의 피험자로 실험집단을 구성하게 되지만, 이상 심리학 연구에서는 단일사례 실험연구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 연구법은 한 피험자에게 독립변인의 변화를 가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을 반복적으로 여러 번 시행하여 실험적 처지가 가해지는 조건에서만 종속변인의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여 인과관계를 밝히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치료기법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서, 한 우울증 환자에게 A라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경우와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은 경우를 ABAB의 순서로 반복하면서 그때마다 우울 증상을 측정한다. 이때 A조건에서는 우울 증상이 감소하는 반면, B조건에서는 우울 증상이 감소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면, A라는 치료법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한 사람의 피험자만 을 통해서도 밝힐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위의 방법들을 혼합한 연구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며, 연구주제에 다라 독특한 연구방법이 적용된다. 이렇듯 이상심리학에서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정확한 평가도구를 사용하며, 심리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상심리학의 연구제즐 밝히려고 시도한다.

 

-사례연구에 포함되는 내용

1. 시원정보 : 이름, 성별, 출생년월일, 주소, 결혼 여부, 직업, 교육수준 및 최종학력, 사회경제적 수준 및 수입, 종교 등

2. 호소 문제 및 방문이유: 내담자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주된 문제 및 증상들, 심리진료소를 찾게된 주된 이유와 기대 등

3. 호소문제의 발생경위와 최근 생활상황 : 호소문제나 증상이 생겨난 시기, 상황, 촉발사건, 발전 과정 및 경과, 치료 노력, 최근의 생활상태 (주거지, 매일활동, 삶의 변화와 그 영향 등)

4. 개인의 성장 과정 : 출생 초기 부터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등의 성장 과정에 대한 정보. 특히 초기 발달단계에서의 특이한 점이나 사건들,. 내담자가 어린 시절에 대해서 인상 깊게 기억하고 잇는 내용,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학업수준, 대인관계, 상벌의 내용 등 직장에서의 업무활동 및 적응상태, 결혼의 과정 및 적응상태 등

5. 가족적 배경 : 조부모, 부모, 배우자, 형제, 자녀, 그 밖의 중요한 가족구성원에 대한 기본적 정보 및 성격특성, 내담자와의 관계, 가족 내에서 내담자의 위치와 역할 등.

6. 성적 발달과정 : 성에 대한 관심과 욕구의 발달, 성행위의 종류와 대상 및 적절성, 이성관계 등

7. 신체적 건강 및 질병 : 신체적 질병 및 손상의 경험, 치료 및 결과, 흡연 및 알코올 복용, 신체발달, 섭식 및 운동 습관 등

8. 대인관계 양상 : 주된 대화 상대나 소속집단,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 대인관계에서의 역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기여, 반복되는 대인관계 문제 등

9. 개인적 선호 및 ㅇ취미 : 특별한 관심사, 장기, 특기, 취미 등

10. 자기기술 : 내담자 스스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신의 장단점, 강약점, 특성, 능력 등.

11. 미래에 대한 계획 : 내담자가 향후 인생에 대해 지니고 있는 계획, 그 구체성 및 현실성 등

12. 심리검사 결과 : 지능수준, 성격특성, 정서 상태, 인지 스타일, 심리적 갈등영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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